(중부시사신문) 대한민국 농업·농촌 구조 개혁을 위해 스마트농업과 청년농 육성을 중점 추진 중인 충남도가 청년농 생산 농산물의 판로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펼쳤다.
도는 6일 논산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회의실에서 도와 시군 공무원, 충남경제진흥원 관계자, 도내 청년농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청년농 유통 전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스마트팜 보급 확대와 청년농 유입 증가에 따라 증가하는 유통 지원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도의 청년농 유통 지원 정책 설명과 우수사례 공유, 현장 의견 청취 등을 위해 마련했다.
간담회 1부에서는 △청년농 미디어커머스 지원 사업 △산지 조직화 지원 시책 △충남 농사랑 입점 및 지원 정책 등 청년농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의 농산물 유통 지원 정책을 소개했다.
간담회 2부에서는 논산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과 도내 청년농 2명이 온라인 판매 경험을 바탕으로 한 유통 성공 사례를 발표해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중 논산에서 유러피안 샐러드 채소를 생산 중인 킥영농조합법인 안경수 대표는 SNS와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한 직거래 판매로 최근 6개월 간 2만 5000건의 판매 실적을 올린 사례를 공유했다.
안 대표는 “온라인 진입 장벽은 있지만, 콘텐츠 제작과 고객 소통에 집중하다보면 가능성이 열린다”며 “지난해 직영 농가 3곳에서 6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올해에는 직영 농가를 5개로 늘려 연매출 20억 원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출하처 확보와 정책 신청 절차 간소화, 물류비 지원 확대, 온라인 마케팅 교육 강화 등 청년농들의 건의 및 개선 요청이 이어졌다.
도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는 청년농이 현장의 주체로서 직접 의견을 제시하고, 유통 전략을 함께 고민한 뜻 깊은 시간이었다”며 “지속가능한 충남 농업을 위해 청년농이 시장에서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청년농 유통 전략은 충남의 먹거리 정책과도 연결되는 중요한 과제인 만큼, 앞으로도 청년농이 지역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