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시사신문)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은 광복 80주년을 기념하여 교원들이 한국 근현대사의 현장을 직접 탐방하며 역사적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몸으로 느끼는 현대사 이해(김포‧철원 DMZ) 직무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오는 10월 14일부터 26일까지 총 5일(21시간) 과정으로 진행되며, 세종시 교원 중 ‘더배움 마일리지*’ 실적 순으로 선발된 30명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과정은 현대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평화의 가치를 함양하기 위한 강의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14일과 20일에는 강의 중심 프로그램이, 24일부터 26일까지는 현장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주요 내용은 ▲영화와 함께하는 근현대사 이해 강의 ▲역사전문가 심용환의 특강 ‘생생쏙쏙 근현대사’ ▲김포·철원 DMZ 일원 현장 체험학습 등이다. 특히, 김포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철원 노동당사, 소이산 생태숲길 등 분단과 전쟁의 흔적이 남은 현장을 직접 탐방하며, 교원들이 역사적 사실을 체험적으로 이해하고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이번 연수에는 역사전문가
(중부시사신문) 예산군은 지난 23일 예산상설시장 일원에서 ‘낭만식당’을 주제로 한 ‘제9회 예산장터 삼국축제’의 화려한 막을 올리고, 오는 26일까지 4일간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올해로 9회를 맞은 예산장터 삼국축제는 국밥·국수·국화 세 가지를 주제로 한 기존 틀에 옛(뉴트로) 감성을 더해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복합형 감성축제로 진행되고 있다. 축제 첫날인 23일 개막식에는 많은 군민과 관광객이 몰려 북적이는 분위기 속에 성황을 이뤘으며, ‘낭만’을 주제로 한 뮤지컬 공연과 송가인, 신성 등 인기 가수들의 무대가 축제의 열기를 더했다. 군은 축제 기간 동안 임시 가게(팝업스토어) 형식의 지역 먹거리 직매장과 국수 판매 구역을 운영하고, 청년 지역창작인(로컬크리에이터)과 협업한 감성 체험공간을 마련해 옛 정취와 현대 감성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축제장으로 꾸몄다. 또한 △‘삼국탐구영역’ 체험 △옛 감성 연극 ‘들어유 주막’ △삼국을 주제로 한 놀이 프로그램 등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 문화예술단체 22개 팀이
(중부시사신문) 세종특별자치시 솔빛숲유치원(원장 박수미)은 광복 80주년과 독도의 날을 맞이하여 10월 24일 오후, 원아·학부모·교사 400여 명이 함께하는 ‘독도 사랑 플래시몹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독도의 의미와 소중함을 배우고 가족과 함께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세종시 이응다리(금강보행교)에서 진행됐다. ‘이응’은 ‘이음’, ‘이어감’을 뜻하며, 대한민국 국민의 독도 사랑을 가족에서 다음 세대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행사에 참여한 솔빛숲공동체는 ‘독도는 우리 땅’ 노래에 맞춰 태극기를 흔들며 춤을 추었고, 함께 어깨를 맞대며 독도 수호 의지를 다졌다. 박수미 원장은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독도를 사랑하는 마음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라며, “몸으로 배우는 경험이 아이들에게 오래 남을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한 학부모는 “아이와 함께 독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라며, “유치원에서 이런 뜻깊은 행사를 열어줘서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유치원은 이번 행사와 연계하
(중부시사신문) 충남도는 23-24일 보령 비체팰리스에서 ‘2025 충남사회복지관 종사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충남세종사회복지관협회가 주관한 이번 연수는 도민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한 도내 사회복지관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현장 경험 공유 및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연수는 김건태 한국사회복지관협회장, 이정기 충남사회복지협의회장 및 사회복지관 종사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 유공자 표창, 종사자 역량강화 특강 등 순으로 진행됐다. 첫날 특강은 김원세 충남사회복지관협회장이 ‘지역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일에 관한 제도적 문화 기술지’라는 주제로 진행했으며, 둘째 날은 지역 문화를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 관계자는 “복지현장에 계신 여러분들이 맡은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주실 때 도민 모두가 행복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여러분의 열정과 마음이 도민에게 더 따뜻하게 전해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부시사신문) 세종시사회서비스원 소속 세종시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는 23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아이돌보미 25명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날 프로그램은 ▲돌봄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회복 ▲정서적 안정생태 감수성 및 환경 인식 제고 ▲지속가능한 돌봄 태도 함양 등 자연속에서의 힐링을 위해 국립세종수목원의 주요 정원과 온실을 탐방하며 돌봄 현장에 적용 가능한 생태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동료와의 유대감을 확대하는 시간이 됐다. 이날 참여한 돌보미들은 “자연을 가까이에서 느끼며 힐링할 수 있어 좋았다”며 “아이들과의 돌봄 활동에 생태적 시각을 접목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등 긍정적인 소감을 밝혔다. 김지현 센터장은 “아이돌보미가 정서적으로 건강해야 아이들에게도 따뜻한 돌봄을 제공할 수 있다”며, “이번 힐링 프로그램을 통해 돌봄 종사자들의 스트레스가 회복되고, 지속 가능한 돌봄 문화가 확산되 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돌봄지원사업은 맞벌이 가정이나 한부모가정 등 양육 부담과 양육 공백이 있는 가정의 만 3개월∼만 12세 이하 자녀를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직접 가정을 방문
(중부시사신문) 세종시사회서비스원 소속 세종시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센터장 김지현)는 22일, 본원 강의실에서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종사자 실무역량 강화 컨설팅’을 개최했다. 아이돌봄서비스 종사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컨설팅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이해와 침해 사례 분석 ▲개인정보 처리 전 과정의 보호 활동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정보 활용 범위 등 실무 중심의 내용들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컨설팅은 최근 국가기관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증가함에 따라 종사자의 개인정보보호법 준수와 책임 의식 강화를 통한 개인정보 유출 예방을 목적으로 추진됐으며, 종사자 간 개인정보보호 공감대 형성과 표준화된 업무 절차 정착을 통한 일관된 대응체계 마련 등 서비스 품질 향상의 기반이 되는 시간이었다. 김지현 센터장은 “아이돌봄서비스는 아동과 가족의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만큼 종사자 한 명 한 명의 개인정보보호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컨설팅을 통해 현장의 혼란을 줄이고 표준화된 개인정보 처리 절차를 확립함으로써 서비스의 신뢰도와 품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이돌봄지원사업은 맞벌이 가정
(중부시사신문) 아산시는 23일 서귀포 매일올레전통시장에서 ‘2025~2026 충남·아산 방문의 해’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서귀포에서 열린 연찬회에 참석한 농정과 직원 24명이 참여했으며, ‘환영해U’ 어깨띠를 착용하고 전통시장을 찾은 방문객과 상인들을 대상으로 아산의 매력을 적극 홍보했다. 특히, 2025~2026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현충사, ‘국민이 뽑은 2025 농촌여행지 스타마을 20선’에 선정된 아산 외암민속마을 등 아산의 대표 관광지와 주요 축제, 다양한 관광자원을 집중적으로 홍보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아산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지역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즐겁고 뜻깊은 추억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부시사신문) 아산시는 ‘정신건강 홍보 주간(10월 10일~24일)’을 맞아 지난 16일 신정호 공원, 23일 온양온천역 일대에서 시민 대상 정신건강 홍보캠페인을 실시 했다. 이번 캠페인은 2025년 정신건강 홍보 주간 표어(슬로건) ‘마주해요(마주해요 나의 마음, 주목해요 너의 마음, 해소해요 우리 함께, 요청해요도움을)를 주제로 시민들이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캠페인에서는 슬로건 홍보와 함께 우울증 선별검사 안내, 정신건강복지센터 사업 및 상담전화(1577-0199) 안내 홍보물품 배부가 이뤄졌다. 23일 온양온천역에서는 청년마음건강센터(센터장 이효철)와 협력해 정신건강 인식 개선 OX 퀴즈, 인스타그램 팔로우 행사 등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와 함께 시는 홍보 주간 동안 ‘마주해요 나의 마음, 주목해요 너의 마음’ 메시지를 담은 현수막을 관내 주요 거점 9곳에 게시하고, 공식 사회관계망(SNS)를 통해 관련 콘텐츠를 확산했다. 이명우 보건행정과장은 “이번 캠페인이 시민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 자신의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