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시사신문) 고양특례시는 지난 15일 연말을 맞이해 대한전문건설협회 경기도회 고양특례시협의회에서 성금 5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전달식에는 대한전문건설협회 경기도회 고양특례시협의회(이하 협의회) 이승훈 회장과 최승훈 사무국장, 고양시 이재복 사회복지국장 등 총 5명이 함께했다. 이번에 전달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이승훈 협의회 회장은 “경기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상생해 나가는 것이 건설인들의 책무라고 생각한다”며, “작은 정성이지만 이 성금이 우리 이웃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따뜻하게 지내는 데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 건설인들의 땀과 정성이 담긴 소중한 성금은 단순한 지원을 넘어, 지역사회가 서로 돌보고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임을 확인해주는 상징”이라며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겠다”라고 회답했다.
(중부시사신문) 고양특례시는 15일 고양시청 백석별관에서 기후 위기 역량 강화를 위해 공직자를 대상으로 환경인식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공직자의 정책 과정에 환경 관점을 반영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확립하고, 선도적 환경교육 도시로서의 리더십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한반도 기후변화 연구의 권위자인 서울대학교 박정재 교수의‘기후위기와 지정학’ 특강으로 진행됐으며, 시장, 부시장, 실국소장, 구청장, 과(동)장 등 고위공직자를 포함해 직원 300여명이 참여했다. 시는 2021년, 환경교육 기본계획을 선도적으로 수립하고, 시민을 환경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생애주기별‘고양형 환경교육’을 지속해 오고 있다. 특히 올해 ‘고양시 환경교육 활성화 및 지원 조례’를 개정해 공직자 환경교육을 의무화함으로써, 공공부문이 먼저 환경 인식과 실천을 주도하고 민간·지역사회로 확산시키는 교육생태계 구축의 기틀을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기후위기는 미래 문제가 아니라 행정의 현재 과제”라며 “공직자 교육 의무화를 통해 모든 정책 과정에 환경 관점이 반영
(중부시사신문) 고양특례시가 침체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민‧관 협력을 강화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지난 15일 일산서구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하반기 고양시 지역건설 산업 활성화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4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린 회의로, 위원장인 이정화 제2부시장 주재 아래 시 관련 부서와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주택도시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상반기 회의 결과 보고 ▲2025년 추진현황 및 2026년 추진계획 보고 ▲자유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최근 건설경기 침체와 원가 상승, 수주 물량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건설업계의 위기 상황을 공유하고, 관내 업체의 참여 확대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특히 공공·민간 건설공사 전반에서 지역업체의 실질적인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고양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시는 지난 7월 지역 건설업계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대한전문 건설협회 경기도회 고양시운영
(중부시사신문) 고양특례시는 지난 15일 고양인재교육원에서 버스 노선체계 개편 연구용역 1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철도와 버스,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대중교통수단 간 연계성 강화와 운영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를 위해 교통카드 빅데이터와 시민 의견 등 다양한 자료를 기반으로 현 노선의 구조적 문제를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이정화 제2부시장, 노선체계 개편 TF팀, 경기연구원 김채만 선임연구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보고회에서 용역사인 스튜디오갈릴레이와 고양연구원은 버스 체계 문제점과 이용 수요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노선 개편 목표 및 전략 등을 보고했다. 보고회에서는 현행 버스 노선체계의 문제점으로 ▲버스 유형별 역할 혼재 ▲버스 인가 대비 미운행 실태 ▲BRT 구간 운영 비효율 ▲노선 굴곡도와 중복도 ▲지역 간 대중교통 서비스 불균형 ▲편중된 차고지 입지 등이 지적됐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시는“높은(高) 정시성으로 시민에게 신뢰(陽)받는 GOYANG BUS”를 비전 및 목표로 설정하고, ▲GTX-A, 3호선(일
(중부시사신문) 고양특례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원종범 의원 (효자동, 삼송1동, 삼송2동, 창릉동, 화전동)은 16일 열린 제30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고양 창릉신도시가 ‘기업 없는 신도시’로 남을 경우 베드타운으로 고착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며, 구체적인 앵커기업 유치 로드맵과 실행전략을 즉시 제시할 것을 집행부에 촉구했다. 원 의원은 “창릉지구가 수도권 3기 신도시 가운데 핵심 입지임에도, 기업·산업 유치 성과가 시민이 체감할 수준으로 드러나지 않고 있다”며 “민·관·공 협의체를 구성해 회의를 이어왔지만, 투자협약, 실행계획, 일정, 기업명까지 담은 로드맵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원 의원은 같은 시기 인근 3기 신도시들의 사례를 언급하며, “부천 대장지구는 대한항공이 대규모 투자를 전제로 UAM·항공안전 분야 연구개발 거점 조성에 나서는 등 도시의 산업 방향이 빠르게 구체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남양주 왕숙지구 역시 카카오가 AI 기반 디지털 허브(데이터센터·R&D 등) 조성을 추진하며, 투자 규모와 추진 일정이 공개된 상태”라며 “창릉만 뒤처지면 피해는 고양시민에게 돌아간다”고 밝
(중부시사신문) 고양특례시의회 무소속 신현철 의원(송포·덕이·가좌)은 제30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일산대교 무료화 논의가 지자체 간 입장 차이로 사실상 제자리걸음을 반복하며 고양시민의 이동권이 표류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정치적 계산을 멈추고 시민만을 중심에 둔 정책적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일산대교가 단순히 한 지자체의 교량을 넘어 수도권 서북부 시민의 생활권과 경제권을 연결하는 핵심 광역교통축임에도, 시민들은 ‘대안이 없는 유일한 교량이라 어쩔 수 없이 비용을 낸다’, ‘우회하면 30분 이상 이동시간이 늘어 사실상 선택지가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의 유료 체계는 선택에 따른 비용이 아니라 구조적으로 강제된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경기도가 통행료 부담 계획과 관련 예산을 제시하며 무료화 의지를 명확히 했으나, 3개 지자체 간 비용 분담 논의는 여전히 실질적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파주시는 통행 비율 등 합리적 기준을 전제로 한 조건부 찬성을 유지하고 있고, 김포시는 통행료 지원 조례 발의로 비교적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
(중부시사신문) 고양특례시의회 국민의힘 손동숙 의원(마두1·2동, 장항1·2동)은 제30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창릉천 통합하천사업이 선정 3년이 지나도록 사실상 멈춰섰다”며 환경부·경기도·고양시에 책임 있는 대응을 촉구했다. 손 의원은 “고양시는 2022년 창릉천이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에 선정됐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정작 현장에는 가시적 변화도, 사업을 끌고 갈 추진 동력도 전혀 없다”며 “당시 앞다투어 성과를 내세우던 정치인들은 지금 어디에 있는가. 시민 앞에서 약속을 강조하던 모습은 사라지고, 사업은 표류하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 “향후 30만 명이 생활하게 될 창릉신도시의 핵심 기반 시설이 이대로 지연된다면, 이는 단순한 행정 차질을 넘어 도시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라고 강조한 손 의원은, 지난 8월 고양시가 시간당 121mm의 집중호우로 주요 도로와 주택가가 침수되고 창릉천 은덕교 수위 상승으로 삼송동에 대피명령까지 내려진 사례를 언급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도시하천 관리 부실은 곧 시민 안전의 위기”라고 재차 지적했다. 특히 손 의원은 “환경부는 물
(중부시사신문) 고덕희 고양특례시의회 의원(국민의힘, 건설교통위원회)은 12월 16일 열린 제30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일산대교 무료화 과정에서 고양시에 재정 부담을 전가하려는 현 구조는 명백히 부당하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고 의원은 “일산대교는 단순한 지방도로가 아니라 국가가 지정한 국가지원지방도 제98호선으로, 건설과 운영의 책임 역시 국가와 경기도가 전제로 설계한 도로”라며, “그럼에도 무료화 비용을 기초지자체와 시민에게 떠넘기는 것은 제도 취지와 책임 원칙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밝혔다. 특히 고 의원은 시민들이 이미 17년간 과도한 통행료를 부담해 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원래 국비로 건설돼야 했을 도로를 민자 방식으로 전환한 것은 국가와 경기도의 재정 판단이었고, 그 결과 시민들은 사실상 건설비를 통행료로 대신 부담해 왔다”며 “이제 와서 무료화 비용까지 다시 시민에게 전가하는 것은 국가 책임 회피의 2차 피해”라고 비판했다. 또한 고 의원은 “일산대교 무료화는 이동권 보장, 지역 간 교통 형평성, 교통복지 실현이라는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면서도 “방식이 잘못되면 그것은
(중부시사신문) 고양교육지원청은 교육발전특구 사업을 토대로 '고양시 산하 공공기관 직업계고 학생 취업지원 조례'에 기반한 연계교육형 현장실습을 지난 11월 본격 추진했으며, 이를 고양시 전반으로 확산해 나간다. 이번 연계교육형 현장실습은 2025년 3월 제정된 취업지원 조례를 정책적 근거로, 지역 인재가 학교 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지역 현장에서 직무를 경험하고, 나아가 취업과 정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된 고양형 인재 정주 정책의 실천 모델이다. 고양교육지원청은 조례 제정 이후 이를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해 지난 8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고양시 산하 공공기관과 연계교육형 현장실습 추진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고양시 관내 대학인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이 특성화고 학생 대상 연계교육형 현장실습 참여 의사를 밝히며 협력이 구체화됐다. 논의 결과, 고양고등학교와 일산고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해 항공정비 분야와 연계된 연계교육형 현장실습을 실제 운영하게 됐으며, 이는 조례를 기반으로 공공기관과 대학, 학교가 함께 정책을 실행에 옮긴 첫 사례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
(중부시사신문) 고양교육지원청은 오는 12월 22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2025 모의창업챌린지×교육발전특구 디지털영상창업캠퍼스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교육발전특구 디지털영상창업캠퍼스를 중심으로 한 한 해의 창업교육 성과를 공유하고, 학생들이 직접 기획·제작한 창업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참여형 성과공유의 장으로 마련됐다. '2025 모의창업챌린지'는 고양시 초·중·고 학생들이 모의창업교육, 프로젝트 기반 학습, IR 피칭, 부스 운영 등을 통해 키워온 역량을 실제 무대에서 선보이는 자리로, 학생들은 ▲창업 아이디어 전시·판매 부스 운영 ▲팀 프로젝트 IR 피칭 발표 ▲현장 심사 및 피드백을 통해‘배운 것을 실행으로 연결하는 경험’을 완성하게 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제1~6 디지털영상창업캠퍼스의 운영 성과를 한자리에서 공유하는 자리로, 학교·지역·산업이 함께 만들어 온 고양형 창업교육 모델의 현재와 가능성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 현장에는 학생·교원·학부모는 물론, 지역 공공기관과 교육 관계자,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