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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설공단, 누리집 이용자 분석으로 수요자 중심 정보서비스 제공

이용자 데이터 분석으로 접근성·편의성 향상을 위해 지속 노력 추진

 

(중부시사신문)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은 공단 누리집 이용자 데이터 분석을 추진했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 정보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2025년 1월부터 11월까지 누리집 이용 데이터 분석 결과 총 이용자 수는 25만 명으로 전년 동기 이용자 수인 23만명 대비 이용률이 108.6% 증가했다.

 

페이지별 조회수는 캠핑장이 379,748건으로 전년 동기 98,308건 대비 이용률이 386% 증가해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으며, 합강캠핑장의 재운영 및 신규 프로그램 운영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누리집 민원 창구인 시민의 소리는 국민신문고와 병행 운영함에 따라 조회수가 59,922건으로 전년 동기 99,645건 대비 이용률이 40% 감소하는 추이를 보인다.

 

국가별 이용 현황 분석 결과 미국·싱가포르·중국 등 주요 국가에서 누리집 이용자 수가 전년 대비 133%~6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5년 공단 영문 누리집 개설 등 노력이 해외 이용자 유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누리집 접속 환경 분석에서는 모바일 비율이 60%로 가장 높았으며 검색어 분석에서는 폐기물, 대형폐기물, 수영장 관련 검색이 다수를 차지해 생활밀착형 정보에 대한 수요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시설 예약·대관 정보 접근성 개선 ▲주요 정보공개 항목 정비 ▲AI 기반 챗봇 고도화 등을 추진해 이용자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이고 ▲시설물에 대한 상세 정보 제공을 통해 공공정보 투명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조소연 이사장은 "앞으로도 과학적인 데이터 분석을 기반한 수요자 중심 정보서비스 제공과 지속적인 콘텐츠 확대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