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은 차령산맥 줄기인 서운산을 배경으로 적절한 기온차와 밤낮의 큰 일교차로 과일의 향과 맛이 풍부할 뿐만아니라, 토양과 토질이 우수해 과일생산에 최적지로 손꼽히며, 포도재배 면적도 700㏊가 넘어 국내 대표적인 포도 주산지이다. 특히 안성포도는 경기도인증 G마크를 획득하였고, 경기도 포도 품평회에서 여러차례 대상을 수상한바 있다.
안성포도의 65% 이상을 생산하는 서운면에서 펼쳐지는 이번 축제는 안성 포도의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홍보하고 판매촉진을 통한 소득증대로 살맛나는 농촌, 돈버는 농업을 추구하고자 지역 주민의 자율적인 참여로 이루어졌다
이번 축제는 각 농가의 싱싱한 포도가 집결해 있어, 공동 선별과정을 직접 견학할 수 있고, 최고품질의 포도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며, 품종별 포도전시회, 포도 시식 및 포도주 시음회, 포도주 담그기를 비롯해 초청가수 공연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축제 관계자는 “무엇보다 이번 축제의 매력은 산지 포도밭에서 포도를 직접 따서 맛볼 수 있으며, 다양한 즐길거리, 볼거리, 맛볼거리가 풍부한 포도축제에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포도 축제가 개최되는 서운면은 주변에 산세가 부드럽고 아담하며, 아름다운 숲이 어우러져 가족 산행지로 제격인 서운산과, 남사당의 애환이 서린 천년고찰 청룡사, 수질이 깨끗하고 주변경관이 수려한 청룡호수등이 있어 가족들과 나들이 하기에 안성맞춤인 곳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asmc.asia)에 전화(031-678-3732)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