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경기광주지사(지사장 유문상)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2018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3년 연속 1등급을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전체 27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부패방지 시책’을 평가하였다.
이 평가는 2002년부터 매년 공공기관의 반부패 활동노력과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금번 평가에서 국민연금공단은 단순히 기관의 청렴도 제고를 넘어서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등 국가 및 지역사회 청렴도 제고를 위해 노력한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민연금공단은 공직유관단체 중 유일하게 국가 ‘5개년 반부패 종합계획’ 단위과제 수행기관으로서 이를 충실히 이행하고, 아·태지역 13개국 공적연금제도연수단을 대상으로 국가 반부패·청렴정책을 홍보·교육하는 등 국가청렴도 및 반부패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구성원의 반부패인식 제고 및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의 달’을 운영하고, 청렴시민감사관 감사 참여 확대 및 제도개선 권고사항을 적극 수용하는 등 민관협력형 부패방지체계를 강화하였다.
아울러, 경기광주지사에서도 직원의 반부패인식 제고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서 청렴실천반 회의를 개최하여 지속적인 청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청렴실천반은 내부직원들로 구성하고 있으며, 직원의 청렴문화 내재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순환하며 전 직원들이 참석하고 있다.
회의 참석자로는 부패취약분야의 개선을 위해 연금급여 업무와 계약(회계) 담당 직원을 필수 구성원으로 포함시키고 있으며, 회의를 통해 연금수급자 등 외부고객을 대상으로 ‘부패인식제고’와 ‘부패경험 근절’을 위한 실행력 있는 방안 등을 모색하여 추진하고 있다.
유문상 지사장은 “3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전 직원이 스스로 청렴을 생활화하고 실천한 결과”이며, “앞으로도 최우수 청렴기관으로서 깨끗한 공직사회와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공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