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검색시스템, 시맨틱 웹은 사용자가 정보를 검색하면 컴퓨터가 정보를 찾아 정보의 뜻을 이해하고 추론까지 하는 웹 시스템으로 경기도 31개 시.군 중 시홈페이지상에 용인시가 처음 도입한다.
사람이 읽고 해석하는 웹 대신에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새로운 기계 언어로 표현된 웹이기 때문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정보를 처리할 수 있어서 정보시스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장애인을 비롯해 정보소외계층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검색 엔진 시스템으로 알려졌다.
용인시 홈페이지에 구축된 시멘틱 웹은 홈페이지에 담긴 다양한 정보가 시민이 요구하는 검색어에 맞추어 검색어 관련 인물이나 부서, 업무, 민원 서식 등 상호 관계를 논리적 추론을 통해 스스로 분석해 자동적으로 검색을 확장하고 연관 정보를 한 눈에 보여줄 수 있도록 구축됐다.
이에 따라 시민이 시 홈페이지 통합검색란에 ‘민원 여권’을 치면 민원 여권과 관련된 조직, 직원, 연락처, 정보를 한 눈에 입체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또 카테고리 자동 분류를 통해 민원여권 부서의 부서 자료실, 공지사항, 민원상담 정보, 관련 사이트 등 다양한 입체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하게 된다. 이번 시스템은 용인 시민 누구나 시 홈페이지에서 시정 또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개인별로 원 클릭으로 신속 검색해 민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민원 의도를 사전 파악해 불편을 최소화하고 편익을 증대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이라며 “검색 엔진 도입 후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불편 없는 최고의 검색 시스템으로 유지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