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항이 우리나라 중심항만으로의 도약을 위해 힘찬 날개짓을 하고 있다.
실제로 평택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지난 5월 4만 500TEU를 넘어서며 전년대비 20%의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5월말까지 누계로는 전년동기대비 19%의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금년도 컨테이너 물동량은 45만 TEU를 거뜬히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 지금까지 평택항의 성장세를 감안하면 2015년엔 120만 TEU를 넘보는 중견항만으로서의 입지를 굳힐 수 있을 것이다.
경기도와 평택시에 따르면 금년도 컨테이너 화물의 45만 TEU 달성과 2015년 120TEU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요인으로는 세계경제의 견조한 상승흐름, 해운시황 회복에 힘입은 물동량 증가와 금년말 항만배후단지 준공으로 인해 신규로 물동량 증가 뿐만아니라 평택-일조간 카페리 재취항 등 신규항로 개설에 따른 물동량 증가에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평택항은 금년도 6월 1일 PNCT 컨테이너 전용부두 3개 선석이 준공되어 냉동, 위험물, 특수컨테이너 처리가 가능한 장치장과 보세창고 및 최신 하역장비가 구비된 7개 선석의 컨테이너 전용부두가 확보됨으로써 현실적으로 100만 TEU 이상의 컨테이너 처리능력을 이미 확보하고 있으며 신규항로 개설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2015년 120만 TEU 고지 점령에 필요한 잠재력은 2009년도에 국내 대표적 항만인 부산(-11.1%), 광양(-0.03%), 인천(-8.9%), 울산(-20.6%)항이 전년대비 저조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평택항은 경기침체로 인한 물동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6.0%의 성장세를 이룩함으로써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