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원발급 대상민원은 전입신고, 주민등록증발급, 출생신고, 사망신고, 주민등록말소 및 재등록, 주민등록등초본 발급, 인감증명 및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팩스민원 등으로 통합민원창구에서 일괄처리하게 된다.
이에 주민센터는 통합민원창구 설치에 따른 민원실 재배치, 민원업무 전담직원의 업무처리과정, 통합증명발급기, 순번발급기 등 장비작동과 주민등록사무편람, 인감사무편람 등 민원업무별 담당자 교육 및 책임자 지정 등 업무연찬을 통해 시행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그동안 대다수 공공기관의 민원(증명)발급창구는 ▲비효율적 개별창구 운영으로 인한 문서발급시간 과다소요 ▲민원인과의 소통 부재에 따른 행정서비스 경쟁력 저하 ▲일부 창구에 인력 집중배치로 행정낭비요인 발생 ▲복잡한 민원발급장비 사용에 따른 부적합한 민원실 환경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이에 주민센터에 통합민원창구가 운영되면 민원업무 효율성은 물론 특정 창구에 집중되는 민원인의 대기시간을 줄임으로써 민원행정서비스의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 통합민원창구 운영에 따른 주민 만족도조사 등을 통하여 최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찬호 대원동장은 "통합증명발급시스템은 민원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함은 물론, 소모적인 업무량을 감소시켜 탄력적인 행정업무 운영이 가능하다"며 "이를 통해 민원인 편의증진은 물론 민원발급창구의 행정효율성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