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송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일운스님) 3층 강당에서는 KB금융그룹후원,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주관하는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KB국민건강 총명학교” 사업에 선정되어 2018년 7월부터 12월까지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
‧ 황송노인종합복지관의 총명학교는 어르신 생활 활력과 인지기능의 증진을 위하여 기관 전문가(사회복지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영양사)가 상호 협업하여 전문화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총 12회기로 구성되어 있다.
|
‧ 더불어 KB국민건강 총명학교의 워크북을 통해 4대영역(두뇌, 신체, 영양, 사회성)의 기능회복 및 증진을 위하여 각 회기별 15분씩(총 60분)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이와 함께 전문강사를 통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테라피, 체조, 영양교육 등 실시된다.
|
‧ 7월 9일 “KB국민건강 총명학교”입학시험을 시작으로 7월 11일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어르신들과 함께 진행하였으며, 입학식에서는 예술문화학교 포크댄스반의 축하공연, 치매예방교육 참여자 다짐서 낭독, 사업설명 동영상 시청 등 다채롭게 구성되었다.
‧ 7월 11일 입학식은 1부 및 2부로 구성되었으며 1부 입학식에 참여한 박ㅇㅇ어르신은 “내 평생 입학식은 처음이다.” “몇 십년만의 입학식인지 새롭기도 하고, 낯설지만 열심히 참여해야 겠다” 등의 포부도 말씀하시는 등 밝은 모습으로 참여하였다.
‧ 2부는 오리엔테이션 및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자기 소개와 함께 윷놀이에 참여하였으며 자기소개를 하며, “금방 듣고도 잊어 버리지만, 그래도 오늘 이렇게 같이 이름도 이야기해보고 쑥스럽지만 잘 참여하겠다”고 소감을 이야기 하였다.
‧ 총명학교는 KB금융그룹이 후원하고 한국노인종합복지관 협회에서 운영하며, 치 매예방을 통해 건강한 노년을 맞이하고, 치매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지역사회 조성을 통한 노인복지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총명학교는 7월 16일부터 진행되며 총 12회기로 진행될 예정이며, 두뇌, 신체, 영양, 사회성 등 4가지 영역 워크북 활동과 더불어 뇌건강박물관 체험, 사회성 강화 소이캔들 만들기, 인지강화 핸드벨 연주, 치매에 도움이 되는 영양간식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 참여자는 성남시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의 노인으로 치매선별검사(MMSE), 보호상태, 질환 등을 통해 치매 고위험군으로 판단되는 경우 선발하였다.
‧ 황송노인종합복지관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어르신의 활기차고 행복한 노년을 위하여 고령의 노인부부, 독거노인 등 치매고위험군 노인을 위한 치매예방 프로그램 및 상담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업문의는 복지관 홈페이지나 유선연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