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는 전문 리서치 기관인 (주)케이티에스에 의뢰해 지난 9월부터 약3개월간 오산시민, 시책수혜자, 전문가 및 공무원 등 다양한 계층 8,606명을 대상으로 현장조사와 전화 설문조사, 방문 모니터링 등의 방법으로 오산시 주요시책, 민원행정서비스, 내부고객만족도 등 3개 분야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다.
‘2009년 오산시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부고객만족도 78.1점, 전화친절도 85.21점으로 나타나 전년도보다 향상된 수준을 보였다.
오산시 주요시책 중에서 ‘보건소의 시설운용 및 금연클리닉운영’, ‘종합사회복지관 운영활성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오산시민 아카데미’ 등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난 반면 ‘지역맞춤형 바우처 사업’, ‘교육(학교)지원시책’, ‘약수터 관리’는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조사대상 대부분이 만족도가 전년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고객의 욕구가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고 찾아가는 행정서비스 제공해 시민만족 행정에 대한 경쟁력이 한층 높아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오산시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시의 강점요인은 최대한 살리고 개선해야할 부분을 면밀히 분석해 시민의 삶의 질과 행정 서비스 수준을 더욱 향상 시켜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