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8 (수)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경기도의회

경기의회, 대곡~소사 복선전철 고양시청까지 연장 운행해야

대곡~소사 복선전철전철이 약 1조 5천2백억 원을 들여 2021년 완공 목표로 민자사업 추진 공사에 들어갔다.

 

회차지인 대곡역은 GTX, 일산선, 중앙선, 교외선 등 5개 노선이 교차하는 중심지며 대곡 역세권 개발 계획과 맞물려 고양시 재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며 종합환승센터만도 연면적 12만평으로 계획된 요충지다.

 

이곳에 들어오는 대곡~소사 전철역은 계획대로라면 중앙선 선로변에 주박지를 옆에 붙이는 형태로 약 1,200평의 부지를 활용 조성될 것이다.

 

그러나 대곡역 인근이 대규모로 개발될 경우 이러한 시설은 입주 후 많은 민원을 야기할 수도 있고 자칫 균형있는 도시 발전을 저해하는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 경부선 지하화 요구 등에서 보듯 도시는 먼 미래를 내다보고 설계 추진되지 않으면 훗날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래서 인근에 있는 원릉역(고양시청)을 회차지로 사용한다면 비용도 절감되고 토지수용이나 도시발전의 장애가 되지 않을 뿐 아니라 고양시청역이라는 상징성까지 더하게 된다.

 

또 대곡역세권 신도시 입주민의 편의를 증진할 수 있으며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원당지역 도시재생 사업에도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이다.

 

추가비용으로 인식하고 있는 교외선 활용에 따른 전기공사와 교차로 보완시설, 환승시설 비용은 어차피 교외선 활용시 정부가 투자해야 할 몫으로 추가 비용이 아니다.

 

경의중앙선에 건설되는 주박지 위치는 대곡역세권의 중심지며 더 유용하게 이용될 토지로 남겨둠이 옳은 것이며 인근에 있는 기존 원릉역을 활용한다면 그 가치는 배가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