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와 시의회는 지난 14일 한국철도공사 역명심의위원회에서 병점차량기지역사 명칭을 ‘서동탄역’으로 결정한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16일 ‘삼미역대책위원회를 열어 향후 대처방안과 수위를 구체적으로 논의키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삼미역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윤한섭, 윤세구)는 15일 ‘서동탄역’ 명칭결정에 대해 “스스로 만든 철도역명 및 노선관리규정 무시하고, 경기도지명위원회 의견도, 오산시민도 무시했다.”고 전제하고, “내일 개최될 대책위원회에서 대처방안과 대처 수위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산시의회는 규탄성명서를 내고 대책위원회와 공동 대응키로 했다.
규탄성명서
우리 오산시의회 의원 일동은 우리시 외삼미동 258번지 일원에 건립되고 있는 철도기지창 驛舍 명칭을 국토해양부에서 고시한 철도건설사업 시행지침과 한국철도 공사 규정인 철도역명 및 노선명 관리운영규정등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한편, 신설驛舍에 따른 최대 피해 당사자인 15만오산시민을 무시한채,
신설되는 驛舍명칭을 14일오후 서동탄역으로 결정한 한국철도공사 산하 역명심의위원회의 탁상행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향후 발생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전적으로 한국철도공사장에게 있음을 천명하는 바이다.
더욱이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광역자치단체장의 의견에 문제가 없을 경우 심의위원회 의결을 생략할수 있다는 스스로 지켜야할 규정조차도 철저히 무시하고 경기도지사와 오산시민을 철저히 기만하였다는 사실에 놀라움을금치못하며 통탄에 빠져있는 피해지역 주민들을 결코 방관해서는 안될것이다.
바라보건데금번 역사명칭 결정은 관련규정의 외면뿐 아니라, 현장의 상황이나향후 이용객 증대 및 주변지역의 발전상등이 전혀 고려되지 않음은 물론, 15만 오산시민의 간절한 소망조차 철저하게 무시해 버리고 대안조차 마련하지 못한 파렴치 행정의 극치를 보여 주었으며,
나아가 동탄주민들이 이용한다는 명분만을 앞세워 역사건립에 따른 비용을 분담하는 기관과 사전 담합하는등 하수인과 다를바 없는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고 우리는 단언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생각해 보라KTX 기착지인 광명역이 광명시민들만이 이용하기 때문에 지어진 명칭일까, 누구라도 알수 있듯이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대표적 역사임에도 관련규정을 적용하여 광명역으로 명명하였고, 이와같은 사례는 전국적으로 지극히 평범한 논리하에 어디서든 볼수있는 것이다.
이렇듯 15만 오산시민들의 절규와 같은 하소연을 듣고 지역상황을 조금이라도 살폈다면, 또한 관련규정에 의거 합리적으로 판단한 경기도지사의 의견을 깊게 검토하였다면, 동탄지역에 위치한 기지창을 서동탄 기지창으로, 오산시에 위치한 역사는 삼미역으로 명칭을 선정하는등 얼마든지 양 지역에 대해 조화로운 상생의 길을 열수 있었음에도 지역이 작은 오산시는 완전히 무시한채 단일지역명으로 선정한 것은 역사에 기리 남을 음모였음을 한국철도공사는 자각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시의회는 지난 7월 시민들의 중지를 모아 채택한 결의문에서도 분명 전철역사 건립이후 시설의 관리와 교통혼잡, 소음, 기반시설 확충 등 불보듯 뻔한 문제들이 화성시 주민들을 위해 건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산시에서 전적으로 떠 안아야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그럼에도 최소한의 기반시설등 가장 기초적으로 선행 결정되어야할 사항들을 뒤로 미룬 채, 驛舍건립만 진행하고 있는 상황은 처음부터 의도된 시나리오가 아닌지 의심된다고 예견한바 있다,
그런데 이러한 모든 예측들이 분명한 현실이 됨에 따라 앞으로 발생하는 모든 불상사에 대한 책임은 철도기지창과 역사를 건립한 주체에게 있다는 점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시 의회는 15만 오산시민과 함께 이러한 한국철도공사 및 산하위원회의 작태에 대하여 분노와 오열을 금치못하며,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지금이라도 금번 역명심의위원회의 의결을 즉각 철회하고합법적이며 민의와 광역자치단체의 의견이 반영될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아울러 이와같은 지극히 정당한 우리의 요구가 또다시 무시된다면어떠한 행동도 불사하겠으며, 이에따른 모든 책임은 한국철도공사 사장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밝히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