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7월 초 버스요금 인상안을 발표하면서 업계에서는 우려반 기대반으로 경기도와 지자체 동향을 지켜보고 있다. 우선적으로 지자체에서는 경기도에 요금인상계획을 검토한다는 의사를 전달하여 경기도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서울시와 함께 광역교통망으로 환승요금에 대한 배분을 생각해보는 것이 우선적 정책결정과정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박은선 용인시의원은 지난 시의회 5분 발언을 통하여 "마을버스 제도 개선 등 미래지향적인 정책 검토를 요청한바 있다. "마을버스는 시내버스나 경전철 등 다른 교통수단이 다니지 않는 대중교통 취약지역을 누비며 다양한 시민들의 발이 되고 있으나 최근 몇 년 동안 운전기사는 줄고, 배차 간격은 길어지는 고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용인시에는 공영 2개, 준공영 62개, 민영 46개 노선으로 총 110개의 마을버스 노선이 있고, 해당 노선의 운행을 위해 총 362대의 버스가 시로부터 인가받았으나 실제로는 287대의 버스만이 운행하고 있어 운행률은 79.2%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운행률이 저조한 것은 인건비등이 열악하여 운전기사가 마을버스에 오지 않는 것이 주요 원인이라는 것이다,
또한 "대한 근본적인 문제는 열악한 마을버스 운수 종사자의 처우에 있다고 본다며, 마을버스 기사의 월 급여가 광역버스 기사 대비 60%, 시내버스 기사 대비 80% 수준으로 마을버스 운수 종사자들이 시내버스 등 다른 버스회사나 배달·택배업계로 빠져나가고 있어 이로 인해 배차 간격이 2배, 3배 늘어나게 되었고 시민의 불편은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점에서 용인시는 마을버스 운수업체의 만년 적자, 최저수준의 운수 사원 처우, 유류비 등의 문제를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체계적인 원인을 분석해 대중교통 생태계 전반에 대한 근본적인 시스템 변화를 통한 선제적인 대응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운전기사의 이탈 방지를 위한 인건비 보전과 연료 지원, 마을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제도 개선을 요구하였다,
인력수급에 이어 요금인상은 마을버스의 열악한 운영자금인데 인건비를 충당할수 없는 관계로마을버스 기사의 월 급여가 광역버스 기사 대비 60%, 시내버스 기사 대비 80% 수준으로 기회가 있으면 시내버스와 광역버스로 자리를 옮기는 기사들이 많아 결원이 생겨 차가 있어도 운행을 못하는 것이 근본 원인이라는 점이다.
또 인력수급에 있어 광역버스와 시내버스는 준공영제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지자체에서 책임을 지는 사례가 있어 일부 보전을 할수 있지만 일반 마을버스는 운행률이 저조하면 인건비로 나가는 경비를 충당 못하여 부도 위기에 처하는 악순환이 발생하여 지자체에 재정지원을 요구하지만 마을버스는 운송원가에도 못 미치는 보조금을 지급하여 운영에 지장이 있다는 것이다.
용인시 마을버스는 경기도 파주시와 함께 준공영제로 일부 노선만을 도입하고 있어 지원이 없으면 부도위기에 몰린다, 그런데 요금 인상건에 대해서 시내버스와 광역버스는 경기도에서 결정을 하지만 마을버스는 지자체인 용인시에서 결정을 하게된다. 그러나 경기도에서 요금인상을 결정하지 않으면 용인시 단독으로는 결정을 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여기서 용인시는 경기도에 요금인상에 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정책적 판단결과를 보고하여 경기도에서 31개 지자체의 마을버스 운송단가에 요금인상안을 합동으로 추진하는데 협조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마을버스를 살려야 한다는 점은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업체들도 인정을 하고 있다. 그들이 사는 길은 기초적인 승객을 연계시켜주는 시발점이 마을버스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