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 운영업체 운영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서울시가 300원 인상안을 제시하면서 8월부터 도입하기로 하였는데 광역교통망으로 진행하는 경기도는 이에 대해 말이 없는 가운데 마을버스 업계에서는 벙어리 냉가슴 앓기를 하고 있다. 즉흥적으로 용인시에 인상안을 제시하기도 힘든 상황이라는 업계의 하소연 속에 용인시의 긍적적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용인시는 2021년 4월 「용인시 노선버스 운송사업 지원 조례」를 제정해 일반 사업자가 운영하던 노선중 64개 노선을 담당하고 있는 준공영제 마을버스로 전환하여 이를 관리하는 업체에 대해서 올해 약 40억원 가량을 지원할 계획이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업체에서는 적자로 허덕이고 있으며,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노선은 적자운영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사례는 운영시간에 맞추는 배차에 있어 기간내에 운영해야 하는 운전자의 부족으로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시민들의 불편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며 운전자 확보는 운전자의 처우개선이 우선되어야 이직이 없어 운전자수급이 원활하고 배차시간이 누락없이 정상적으로 운행하여야 시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특히 근본적인 문제는 열악한 마을버스 운수 종사자의 처우에 있다고 본다며, 마을버스 기사의 월 급여가 광역버스 기사 대비 60%, 시내버스 기사 대비 80% 수준으로 마을버스 운수 종사자들이 시내버스 등 다른 버스회사나 배달·택배업계로 빠져나가고 있어 이로 인해 배차 간격이 2배, 3배 늘어나게 되었고 시민의 불편은 가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용인시는 마을버스 기사를 확충하기 위하여 버스운전자 양성 교육을 통하여 인력수급을 보충하고 있지만 운수업체의 운전자를 만족스럽게 채우기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점에서 여러 각도로 고민하고 있으며 적자, 최저수준의 운수 사원 처우, 유류비 등의 문제를 업체관계자들과 논의를 하는 등 근본적 해결책을 강구하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공영제로 전환하는 용인시의 대중교통 정책에 인력수급과 운행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원가상정을 제대로 하여 업체를 살리는 방향으로 정책적 검토가 필요하며 서울시에서 8월말에 버스요금 300원 인상을 발표하였는데 경인지역과 서울을 함께 하는 광역교통망을 구성하고 있는바 환승제를 하고있는 용인시는 요금인상을 검토할 단계라는 것이다.
이점에서 대중교통의 시발점인 마을버스업계는 코로나 사태를 지난 지속적인 고유가, 고금리, 저운임, 숭객 감소로 인하여 경영적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으며, 인력수급이 안되어 노선배차가 누락 되었을 시 감점 요인을 받는 등 불이익이 있는바 마을버스 요금인상은 용인시 마을버스 일주 이용객 16만명의 편익을 도모하는데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
요금인상에 대한 시민들의 거부감에 대해서는 안정적 경영으로 운전자의 임금을 인상하여 운전자 수급이 원활하게 된다면 시민들에게 양질의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 할 것으로 전망되어 용인시의 요금인상을 적극 검토하여야 한다는 점이 부각되고 있어 능동적인 정책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