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중원구(구청장:박창훈)는 2015년 4월 8일부터 5월 12일까지 중원구 관내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소방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우리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안전불감증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무엇보다 아동이용시설 종사자 및 아동에 대한 보호와 안전의식 고취를 목적으로 성남소방서와 유기적인 협조하에 실시하게 되었다.
화재에 취약한 3층 이상의 지역아동센터를 중점적으로 실시하게 되는데 1회차 교육은 맑은샘지역아동센터(상대원2동 소재)에서 4월 8일 60여명의 종사자 및 이용아동이 참여하였으며, 성남소방서 소방관의 출장교육진행으로 소화기사용법, 구급법, 심폐소생술, 화재시 대비요령 등 기본소방교육과 함께 평소 배우기 힘든 완강기 사용법까지 전반적인 안전교육을 진행하였다.
특히 기존 이론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실습위주의 교육으로 아동에게 높은 만족감을 주었다.
교육을 마치고 지역아동센터종사자는“이번 교육을 통해 화재 등 재난발생시 효율적인대응과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었고, 무엇보다 아이들에게 올바른 안전의식을 심어주는 계기가 된 것 같다”고 교육소감을 밝혔다.
앞으로 4월15일과 5월12일 2차례 교육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번 소방교육을 통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에게 올바른 안전의식을 배양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위험 없는 교육환경 조성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