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제7회 주말버스학교 뛰뛰빵빵 !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교육장 유길상)은 2010년 11월 13일(토)에 ‘달려라∼뛰뛰빵빵 주말버스학교!!’ 7차 체험을 안성관내 초등학교 저학년 90명을 대상으로 안성맞춤박물관과 남사당전수관에서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활동은 안성시의 자랑인 안성유기 및 안성의 향토문화를 이해하고, 남사당놀이체험을 직접해봄으로써 안성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전통놀이문화에 대한 긍지를 기르기 위해 실시되었다.
안성맞춤박물관에서는 안성맞춤의 어원이 된 안성유기의 역사와 유기의 제작과정을 살펴보고 아울러 박지원의 『허생전』에 등장하는 안성장의 면모를 확인하였다. 이로써 학생들은 현재 배우고 있는 사회교과와 관련하여 우리고장 안성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확인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학습의 장을 경험할 수 있었다.
남사당전수관에서는 조선후기 최고의 민중예술공연의 실체를 직접 눈으로 보고, 몸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전통놀이문화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학생들은 전수자들의 지도에 따라 버나돌리기, 줄타기, 얼쑤 탈놀이 등을 체험하며 전통놀이문화의 흥과 생동감을 맛보았다. 특히 인형극 ‘덜미’의 공연을 관람할 때는 구성진 대사와 재미난 장면연출에 박장대소하며 웃음소리가 공연장을 떠나지 않았다.
제7회 주말버스학교는 우리고장 안성을 다시 한 번 체험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발판을 마련하여 자랑스러운 안성인으로 발돋움하는 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