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25~8.10, 3년 이상 경력의 초등 196명, 중등 음악 58명, 보건 50명 대상 1급 정교사 연수 실시
◦ 초등은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캠퍼스(고양), 중등 음악은 경인교대 경기캠퍼스(안양), 보건은 군포 산본공고에서 실시
□ 경기도교육청 소속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원장 직무대리 전옥주)은 7월 25일부터 8월 10일까지 총 101시간에 걸쳐 ‘2018 초등, 중등 음악, 보건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운영한다.
◦ 이번 연수는 3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도내 초등교사, 중등 음악교사, 보건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직무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으며, 연수 프로그램은 교육부 자격연수 표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사들의 사전 요구 조사를 반영하여 편성했다.
□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초등교사 196명을 대상으로 고양시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캠퍼스에서 실시한다.
◦ 연수 내용은 ▲사전 실행 학습,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온 작품 읽기, ▲협력학습 등에 대한 수업 전문성,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긍정훈육, ▲교육상담 등의 생활교육 역량 강화, ▲DMZ 생태체험교육 등이다.
◦ 이번 연수에서는 연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직 성장 단계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편성하여 소규모 참여형 워크숍으로 진행한다.
◦ 특히, 경기북부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역사교육과 생태교육을 통합한 DMZ 생태체험연수도 포함하여 평화생태적 감수성 향상도 꾀한다.
□ 음악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중ㆍ고등학교 음악교사 58명을 대상으로 안양 경인교대 경기캠퍼스에서 실시한다.
◦ 연수 내용은 ▲음악과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멘토 교사와의 만남, ▲판소리와 민요, ▲국악교육 및 실기, ▲합창지도, ▲오케스트라 운영,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 ▲문화체험 등이다.
◦ 또한, 장애이해교육의 일환으로‘드림위드 앙상블’공연 감상을 통해 발달 장애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통합교육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 뮤지컬 공연 관람 등의 문화 활동도 체험한다.
□ 보건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초ㆍ중ㆍ고등학교 보건교사 50명을 대상으로 군포 산본공고에서 실시한다.
◦ 연수 내용은 ▲사전실행학습, ▲2015개정교육과정과 보건교육과정의 이해, ▲보건과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자료 제작의 이해, ▲배움중심의 이론과 실제 등 수업 전문성 신장과, ▲효율적인 보건실 운영방안, ▲초․중등 보건교육연구회 사례, ▲감염병 예방과 관리 등 보건 실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 또한, ‘행복한 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 ‘올바른 보건의식과 교육리더의 역할’ 등의 강좌를 통해 보건교사로서의 자긍심과 교육공동체에서의 보건교사의 역할을 되새기는 기회를 마련한다.
□ 한편, 사전실행학습으로 자기성찰 보고서, 수업나눔 사례, 서평,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일지 등을 작성하여 그동안의 교직생활을 되돌아보고, ‘멘토 교사와의 만남’시간에 사례 나눔 활동을 통해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전옥주 연수기획조정부장은 “이번 자격연수가 교과 전문가로서의 성장과 학급운영, 직무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