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혜택을 누릴 수 없는 고양시 마을을 볼 때마다 마음이 아프다.
교통 하면 대부분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 아파트나 상권 밀집지역에 치중되고 또 고급 교통수단도 역시 이런 곳에 집중되어 이중삼중의 혜택을 누리는 곳이 있는가 하면 어떤 곳은 수십 년 째 대중교통의 혜택을 전혀 누리지 못한다.
이제 고양시 교통정책 목표를 교통복지 사각지대로 돌릴 때다. 편리한 곳을 더 편리하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소외된 곳에 최소한의 혜택이라도 돌아가도록 교통정책 전환을 모색해야 한다.
하루에 한두 번이라도 대중교통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통복지다. GTX와 KTX가 운행, 추진되는 상황에서도 대중교통 혜택을 받을 수 없어 민원이 빈발하는 소외 지역에 대해 대중교통을 대폭 확충하여야 한다.
이러한 교통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고양시는 누리버스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우선 누리버스 운행이다. 누리버스란 외진 곳곳을 모두 누린다는 의미로 버스정책 사업의 이름이다. 대중교통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업체의 노선신설 기피지역에 대해 외면하고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누리버스는 한정면허로 사회적 기업이 운영토록 하여 대중교통 서비스를 고양시 모든 마을이 누릴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또 운수 종사자들도 모두 은퇴자들로 하여 은퇴자 재취업 정책과도 연계시켜야 한다.
버스 한 대로 2개 노선을 전담 운행하는 방법이다. 이용자가 적어 노선버스 투입이 지체된 만큼 인근의 교통 소외 지역을 연결 운행하면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고 교통복지의 목마름을 해소하고자 하는 일석이조 방안이다.
노동 복합도시가 많은 경기도의 특성을 살려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와 누리버스 정책연대를 통해 비용의 30%를 경기도의 예산으로 지원토록 추진 한다.
비좁은 마을길 운행 특성을 반영하여 소형버스로 운행하며 화목한 마을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누리버스는 고양시 특성에 가장 적합한 버스정책이다.
이용자가 없어서 또는 비용대비 효과가 적어서란 말로 더 이상 교통복지 사각지대 요구를 외면해서는 안된다. 행정은 적극적 방안을 강구하는 곳이지 변명으로 일관하는 곳이 아니다.
교통사각지대 완전 해소, 누리버스 확충이 해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