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안성맞춤박물관에서는 어린이들에게 박물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쉽고 재미있게 안성의 역사·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병아리역사교실”을 개최한다.
이 프로그램은 오는 4월 4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 30분에 시작해 약 1시간가량 이루어지며, 교육기간은 1차 교육이 4월 4일부터 7월 25일까지, 2차 교육은 9월 5일부터 11월 28일까지 진행된다.
참가대상은 안성 및 인근지역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4~7세 반으로, 매회 20명 ~ 30명까지 참가할 수 있다.
참가신청 접수기간은 오는 3월 25일(월)부터 3월 31일(일)까지이고, 접수방법은 전화 접수(☎ 678-2508, 676-4352)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이번 병아리역사교실은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하는 병아리역사교실”로 전 과정을 문화관광해설사가 함께 하며, 박물관에 대한 기본이해와 관람예절을 익힐 수 있도록 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듣고, 이와 관련된 애니메이션 영화를 세미나실에서 감상한다.
또한, ‘안성맞춤’으로 유명한 안성유기 관련 자료와 안성의 농업과 향토문화 등을 접할 수 있는 상설전시실로 이동하여 해설을 들으며, 전시를 관람한다.
전시관람 후에는 탁본체험, 전통혼례 초례청에서 사진 찍기, 종이한복에 전통문양스탬프 찍기 등의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며, 박물관 전시관람에 대한 사후 학습이 가능한 유기상차림 과정 및 유기 제작과정에 대한 퍼즐 맞추기, 마음에 드는 전시유물 그리기 등의 체험학습이 진행된다.
안성시 ‘병아리 역사교실은’ 어린이들에게 박물관이 무엇을 하는 곳인지 이해시키고, 더불어 안성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눈으로 보고 듣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오감만족의 기회가 될 것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화체육관광과 문화재팀(☎678-2508)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