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감사법무담당관)는 가속화되고 있는 행정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건전 재정 집행 및 부패예방을 위해 3월 4일(월) 회계 및 사업담당 공무원 120여명을 대상으로 ‘원가분석 직무교육과 공직자 청렴교육’을 병행 실시했다.
이번 원가분석 직무교육에서는 점차 복잡․다양화되고 있는 계약심사 업무에 대하여 담당자의 업무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업무처리 절차 및 사례 위주로 직원들의 원가분석 전문성 향상에 초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원가분석 직무교육에 이어 공직자 청렴 교육에서는 안성시 청렴의 현주소, 징계업무, 공무원 행동강령 3파트로 나눠 사례 위주의 교육을 실시했다.
한편, 안성시 원가분석팀은 2011년 60억원, 2012년 30억원의 예산을 절감하면서 경기도 계약심사제도 운영평가에서 우수시로 선정됐으며, 절감액도 지난해와 비교해 50% 줄어들었다.
이는 그동안 원가분석팀의 꾸준한 직무교육 실시로 사업추진부서에서 검토를 강화하고, 자체적으로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공무원 청렴도에 있어서도 감사팀의 지속적인 직원 청렴도 향상 교육 및 캠페인 실시로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선진 감사행정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홍현식 감사법무담당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원가분석 능력배양과 청렴의식에 힘쓸 것”이라며, “이번 교육을 계기로 공직자의 청렴의식이 한층 높아져 시민에게 더욱 신뢰받을 수 있는 안성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