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시장 황은성)는 400년 전통의 안성맞춤 공예분야의 전통기술을 계승 발전시켜 우리시 공예문화의 지속적인 발전 도모는 물론, 공예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전문분야에 매진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2013년 제2회 안성시 안성맞춤 명장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선정분야로는 목공, 도예, 조각, 유기, 금속, 주물, 한지 등 공예품 제작관련 분야이며, 이중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고의 명장 1인을 선정하게 된다.
안성공예 이종오 명장이 2012년 제1회 금속(유기)분야 명장으로 선정되면서 안성시 유기의 대중화 및 고급화 추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명장제도에 대해 많은 공예인들의 깊은 관심과 공예산업 발전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명장이라는 명칭의 품격, 희소성, 자부심 앙양을 위해 명장신청의 자격요건을 안성시에서 10년 이상 거주하고 공예분야에 30년 이상 직접 종사한 사람으로서 공고일 현재(2013년 2월 7일) 안성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고 주민등록법상 50세 이상인 사람으로 제한을 두었다.
선정기준은 안성시 공예문화 육성 및 계승발전에 기여한 정도, 공예문화의 우수성을 대외에 알리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정도등 세부사항을 마련해 서류심사와 현지실사를 병행할 계획이다.
접수기간은 2월 15일 부터 2월 25일까지로 주소지 해당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 신청인이 직접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구비서류는 신청서와 경력 및 수상증명서, 공예분야에 종사하게 된 계기 등 자기소개서와 작품사진, 작업활동 사진도 함께 제출해야 하며, 관련 서식은 안성시 홈페이지(http://www.anseong.go.kr)에서 다운받아 사용하면 된다.
안성시 관계자는 “공예대전 14연패의 쾌거를 기록한 우리시 공예분야 최고의 장인을 뽑는 본 안성맞춤 명장에 우수한 공예인들이 많이 신청해 공예도시로서의 명성과 자부심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뜻 깊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